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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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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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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기 위해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이들을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한 인간으로 보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인간으로서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클라이언트가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서 출발하여, 함께 보조를 맞추는 일은 사정, 개입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충분히 참여시키고, 개별화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된다. 클라이언트도 마찬가지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I. 개별화

II. 의도적인 감정표현

III. 통제된 정서적 관여

IV. 수용

V. 비심판적 태도

VI.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VII. 비밀보장

reference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간에 전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이들이 보다 나은 environment(환경) 에 適應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따 따라서 실천에서는 社會福祉士의 이익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와 욕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비에스텍(Biestek)은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커다란 effect(영향) 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욕구를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일곱 가지원칙을 제시하였다.

6/ environment(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전체 상황을 이해하고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

3/ 경청하고 observation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인간의 발달주기변화에 따른 특정 대상의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인 특성에 관한 지식은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정확한 실태(實態)를 발견하여 개별화를 가능하게 한다.

4/ 클라이언트와 보조를 맞춘다. 경청을 통해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문제, 욕구, 불만 등을 최대한 많이 획득할 수 있따 특히 비언어적인 행동에 대한 observation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언어로 표현하지 않는 숨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따 따라서 개별화하기 위하여 社會福祉士는 열심히 경청하고, 진지하게 observation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된다.

2/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도 자신만의 감정, 태도, 생활방식, 욕구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이다. 개별화를 실천하기 위해 社會福祉士는 아래와 같은 역할을 수…(투비컨티뉴드 ) 행해야 한다.

5/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민감하게 反應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은 개인의 행동과 발달을 이해하고 개인을 원조하기 위한 analysis틀을 제공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은 그의 가장 개별적인 특성과 문제를 나타낸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개별화란 社會福祉士가 각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라 하더라도 그 개인의 문제, 욕구, environment(환경) 등을 사정, analysis하여 개입 원리와 방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I. 개별화(Individualization)

모든 인간은 각각 자신들만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살아간다. 즉 社會福祉士는 각 클라이언트를 특수한 욕구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으로 인정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맺고 일 대 일의 관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이들을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한 인간으로 보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I. 개별화

II. 의도적인 감정표현

III. 통제된 정서적 관여

IV. 수용

V. 비심판적 태도

VI.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VII. 비밀보장

reference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사회복지실천에서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 간에 전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이들이 보다 나은 environment(환경) 에 適應하도록 돕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따 따라서 실천에서는 社會福祉士의 이익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와 욕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민감성과 反應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내면세계를 느끼고 이해하고, 그의 감정과 사고에 社會福祉士가 자신을 투입할 수 있게 한다. 이 밖에도, 社會福祉士는 개별화하기 위해 심리학, 정신의학, 사회학, 철학, 교육학 등과 같은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개별화는 개인의 욕구이며 권리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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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기본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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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편견과 선입견을 벗는다는 것은 모든 사람은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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