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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실패 기업사례] 마케팅개념과 마케팅실패 사례(페이스북,이베이,이케아,본죽,농심,815콜라)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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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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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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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실패 기업사례] 마케팅개념과 마케팅실패 사례(페이스북,이베이,이케아,본죽,농심,815콜라) 分析

“마케팅실패”
기업事例연구 보고서

`목차`

1. 마케팅의 槪念

2. 마케팅의 역사(歷史)와 발전과정

3. 마케팅실패 기업事例
(1) 페이스북 마케팅실패事例
(2) 이베이 Ebay 日本(일본)진출 마케팅실패事例
(3) 이케아 IKEA 미국진출 마케팅실패事例
(4) 본죽 해외진출 마케팅실패 事例
(5) 농심 오징어 먹물새우깡 마케팅 실패事例
(6) 815콜라 마케팅 실패事例
1. 마케팅의 槪念

(1) 미국 마케팅학회의 정이

마케팅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이되고 있으나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인정되고있는것은 미국 마케팅학회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이이다. 미국 마케팅학회는 1948년에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제반 기업 활동의 수행이다. 공급이 증대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에 기능을 더하거나 개성 있는 디자인 등으로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기하게 된다된다. 이에 따라 공급량이 증대되고 제품 간 차별화는 도외시된다된다.
그 후 1985년에는 “마케팅은 개인이나 조직의 goal(목표) 를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창안, 가격 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2) 한국 마케팅학회의 정이

한국 마케팅학회에서는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이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라고 새로 정이하였으며, 이후 2004년에는 고객의 욕구가 끊임없이 變化하고 무한 경쟁시대가 전개되는 環境 變化에 맞추어 고객의 가치 창출을 강조하는 정이로서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전달하며, 고객 관계를 관리하는 조직 기능이자 프로세스의 집합이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팅의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소위 고객 지향적 마케팅 시대로,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이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마케팅은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경영자의 관리 이념 혹은 철학이 기저에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적 마케팅의 관리 이념을 정이하면 소비자 지향성, 기업 목적 지향성, 전사적 마케팅 지향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 지향성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의 시장 상황을 판매자 시장이라고 하는데, 기업은 생산만 하면 쉽게 판매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높이고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데 관심을 쏟게 된다된다.













다.

(4) 마케팅 槪念의 마케팅 시대

마케팅 槪念의 마케팅 시대는 최우선적으로 표적 고객의 니즈와 원츠, 즉 욕구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시대를 말한다.

(2) 제품 槪念의 마케팅 시대

생산 槪念 하에서의 기업은 생산성의 향상에 주력하게 된다된다. 가내수공업이나 산업혁명 초기가 이에 해당한다. 즉, 제품의 판매나 촉진 활동을 마케팅의 주槪念으로 하던 시대의 마케팅 槪念을 일컫는다.

(3) 판매 槪念의 마케팅 시대

제품 槪念만으로는 시장에 대처할 수 없을 정도로 초공급과잉 시장이 되면서 기업 간의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짐에 따라 어떻게든 판매량을 최대화하기 위한 전술이 필요하게 되었다.”라고 제시하였다.”라고 정이했다. 이 시기에 등장한 마케팅 槪念이 판매 槪念의 마케팅 시대이다. 이렇듯 경쟁사보다 좋은 제품, 차별화된 제품으로 고객을 유인하고자 하는 시대가 제품 槪念의 마케팅 시대이다. 생산 槪念의 경우와 달리 제품 자체의 특징, 성능, 품질, 기능 등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槪念을 일컫는다.

2. 마…(생략(省略)) 케팅의 역사(歷史)와 발전과정

(1) 생산 槪念의 마케팅 시대

제품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은 주로 그들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으로 그 제품을 구매하는 데 있게 된다된다.”라고 정이하였다. 이러한 시대의 마케팅을 생산 槪念의 마케팅 시대라고 한다. 결과적으로 기업 간에 제품은 유사해지고 판매하기 위한 경쟁은 점차 치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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