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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 이론(성별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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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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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우리가 가족 속에서 경험하는 거의 모든 일들은 사회가 규정한 성별 규정을 학습한 결과로서 어린 아동들은 일찍부터 文化(culture) 적 기대에 따라 남녀의 역할을 학습한다는 것이 성별theory 의 point이다. 가사 일을 할당할 때에도 딸에게는 설거지나 방청소가 그리고 아들에게는 쓰레기 버리기나 고장 난 가정용품을 수리하는 일이 할당된다. 아동과 靑少年들은 그들 자신들도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각기 남성이나 여성이 사용하는 언어와 제스처를 그대로 사용하고 감정표현이나 사고방식까지도 모방한다. 일반적으로 성인들이 따뜻하고 애정적이며 양육적일 때, 그리고 힘이 있을 때 모방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사회는 끊임없이 사회가 규정한 남성적 特性(특성)이나 여성적 特性(특성)을 지니도록 설득하고 강요한다. 보상과 처벌의 결과로서, 남아는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억제하고 여아는 총을 가지고 노는 것을 억제한다. 남아가 인형을 가지고 놀거나 여아가 총을 가지고 놀면 처벌받기 쉽다. 문제는 성별간의 차이가 중요성에서의 차이를 초래함으로써 남성적 特性(특성)인 이성과 공격성은 여성적 特性(특성) 인 민감성과 순종보다 더 중요시된다는 것이다. 아버지들은 딸에 대상으로하여보다는 아들에 대해 더 높은 수준의 성취 표준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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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 이론(성별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다. 학습theory 에 의하면, 아동…(생략(省略)) 과 靑少年들은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긍정적 강화에 의해 동성의 성 역할을 학습하고 처벌이나 부정적 강화에 의해 이성의 성역할을 억제한다. 영아기나 아동초기의 성역할 사회화는 일차적 양육자인 부모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의 성 역할 사회화 대리인은 부모들이다.
성별theory 에 의하면, 가족은 특히 성별로 구분되는 사회적 체계이므로, 가족구성원 중 누가 돈을 벌고, 집안일을 하며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지에 관한 文化(culture) 적 기대를 갖는다.
학습theory 에서는 아동에게 성역할을 가르치는 사회화 대리인(socialization agents)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부모와 같이 아동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람을 사회화 대리인이라고 한다. 장난감을 사줄 때도 아들에게는 총을 그리고 딸에게는 인형을 사줌으로써 아동들이 성별화된 장난감을 좋아하도록 격려한다.
흥미롭게도 아버지들은 어머니들보다 성에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아동들에게 더 많은 압력을 가한다.
동시에 반두라(Bandura)같은 사회학습theory 가들은 개인의 성역할은 타인의 행동을 watch함으로써 획득된다고 주장한다.
이 분야의 일부 연구자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성별이 어떻게 구성되고 재생산되는지를 강조한다. 그 예로서 부모는 딸을 부드럽게 다루고 `예쁘다`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반면, 아들에게는 씩씩하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면서 거칠게 다룬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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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 이론(성별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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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역할 theory (성별theory , 학습theory , 인지발달theory )

개인이 어떻게 성역할을 학습하는지를 설명하는 대표적 theory 으로 성별theory 과 사회학습theory 그리고 인지발달theory 이 있따

I. 성별theory

1980년대에 제안 된 성별theory (gender theory)은 성별이란 사회적 구성개념으로 남녀의 사회적 불평등성을 바탕으로 남성의 역할과 여성의 역할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II. 학습theory

학습theory 은 성역할의 학습과 사회화를 강조한다. 사회화란 각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에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그 사회의 신념과 가치 및 행동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성별 불평등(sender inequality)은 남성과 여성이 정반대의 속성을 갖는다는 소위 성별 양극화ender polarization)에 기원한다. 이 theory 은 (1) 어떤 행동이나 역할(아동양육자, 트럭 운전사, 혹은 비서 같은)이 어떻게 남성행동과 여성행동으로 definition 되는지, (2) 가정이나 직장에서 남성의 일과 여성의 일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그리고 (3) 사회적 제도가 어떻게 남성에게 유리한 지위를 부여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강요받은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비판을 받고 비웃음을 사며 무능력하거나 부도덕한 사람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이 아동의 성역할사회화에 기여한다는 것을 깨랄지 못한다. 그 결과 남녀는 성격, 능력, 기술, 特性(특성) 등 모든 요인에서 정반대의 特性(특성)을 지닌다고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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