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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STP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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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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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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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1) 인구통계학적
CGV는 먼저 상대적으로 여가생활을 더 많이 즐기는, 대학생과 직장인이 포함된 20~30대를 나누어 주 타겟층으로 잡았다.. 20~30대의 연령층은 기존 극장 주이용 고객으로 극장을 여가선용과 데이트코스, 종합文化(문화)공간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는 여가공간을 구축해야 했다.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 최첨단 복합 상영관을 도입한 CGV는 국내 영화관에서 처음으로 명확한 文化(문화)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기존 극장과 차별화 된 점을 소비자들에게 강조하였다. 30대 이상 가족단위는 단순히 영화관람 뿐 아니라 쇼핑 및 기타다른 가족구성원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부대시설 필요를 느낀다. 이는 영화의 잠재적 소비자인 고객으로 하여금 타 회사와 차별을 둔 전략(戰略) 으로 인식시키기 처음 하였다.
CGV는 CJ(C), 미국의 골든하베스트(G), 호주의 극장경영 그룹인 빌리지로드쇼(V)가 합작하여 만든 회사로 각각의 첫 이니셜을 따서 명칭을 지었다. 이에 따라 부대시설을 완비하고, 가족적인 마케팅을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다. 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휴식공간이나 데이트코스와 여성전용공간이 필요한 곳에 위치하며, 고소득 계층지역에서는 다양한 요금제보단 럭셔리하고 쾌적한 環境, 다양한 서비스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아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STP전략(戰略) 의 첫 번째 단계인 시장세분화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집중공략할 point타겟층을 선정하는 단계가 타겟팅이라고 할 수 있다아 목표시장 선정에는 단일세분시장을 선택하는 집중화전략(戰略) , 복수세분시장을 선택해 각 세분시장별로 마케팅 전략(戰略) 을 수행하는 차별화전략(戰略) , 세분시장별 차이를 무시하고 전체시장을 하나로 보는 비차별화 전략(戰略) 이 있다아 고객밀착형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는 CGV의 경우 주 고객층은 20~30대를 주 고객층으로 삼고 있지만 현재 어떤 특정한 시장에 집중표적하기 보단 전 세대, 상중하류층을 모두 아울러서 文化(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생활공간 멀티플렉스를 지향하므로 다중세분 표적화의 전략(戰略) 을 택하고 있다아 시장세분화에서…(drop) 언급되었듯이 CGV는 브랜드화에 따른 체인화의 시대를 열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기에 상영관이 위치된 지점에 따라 다중세분으로 표적시장을 선정되어질 수 있다아 월드컵이나 축구와 관련된 고객을 표적시장으로 삼는 전략(戰略) 으로 상암 CGV는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동시에 월드컵과 관련된 쇼핑몰을 운영함으로써 고객을 끌어드리는 표적 전략(戰略) 을 선택하였고, 분당의 최대 주거지역으로 꼽는 야탑의 CGV는 영화나 쇼핑을 즐기는 시장을 고려하여, 부부관객을 고려한 무료 유아놀이방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아파트 단지가 많은 목동 CGV는 주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을 활용 수 있도록 하는 전략(戰略) 을 펼치고 있다아

3. Positioning (포지셔닝)

STP의 마지막 단계인 포지셔닝은 잠재적 소비자에게 인식을 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2) 지리적
주거 밀집지역과 도심지역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나눌 수 있다아 주거 밀집지역에 지어진 CGV는 가족을 위한 종합文化(문화)공간 및 지역文化(문화)공간이며, 도심지역에서는 다양한 유동인구, 특히 젊은 층이 필요로 하는 여가시설이다. 그리고 나머지 10대, 40대 이상, 온라인 관람객으로 나누어 부 타겟층으로 잡아서 시장세분화를 한다. 표적시장에서 기업 혹은 상품의 차별화 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어떻게 기억에 남기느냐는 곧 소비활동, 기업의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아 즉, 소비자의 마음 속 어느 곳에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위치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의미하는 것이다. “영화 이상의 감동을” 이라는 문구에서 볼 수 있듯이 쾌적한 시설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통해 기존 극장과 차별을 두려 하였고, 단순히 영화 보는 것 그 이상으로 즐거움과 주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
순서


다. One-Stop Entertainment, 고급화된 시설, 높은 서비스들을 앞세워 영화관을 브랜드화 시켜 文化(문화) 및 생활공간으로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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