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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활동의 학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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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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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육적 효율와 사회봉사 효율를 함께 거둘 수 있는 자원봉사교육이 되어야만 한다. 대학교육은 이와 같은 사회성을 지닌 교양교육을 기본으로 삼아야 하며, 이는 곧 대학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자원봉사교육은 교육적 목적과 사회봉사 목적을 모두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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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활동의 학습성

자원봉사활동의 학습성

자원봉사활동의 characteristic(특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학습성(service learning)이라고 할 수 있따 따라서 초 중 고등학생, 대학생, 나아가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학습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따 자원봉사활동은 봉사, 즉 준다는 의미나 기여한다는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에 일부 학자나 기관 및 시설에서는 자원봉사에서 봉사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자원봉사활동이라는 용어 대신 자원활동, 자원복지활동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따 이러한 의미에서 자원봉사활동의 characteristic(특성) 중 자원봉사의 학습성을 다시 한 번 숙지하는 것은 의미가 있따 자원봉사의 학습성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따

1. 자원봉사교육을 통해 교수와 학습의 효율를 증진시키는 대안

먼저 자원봉사교육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의 효율를 높여 주는 매우 긍정적인 효율를 발휘한다는 다양한 근거가 있따 `행동에 의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배우는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주고, 기초적인 observation과 체험을 통해 연구 Task 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는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따 또한 아직 검증된 것으로 요점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수법의 향상 효율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따
또한 자원봉사교육은 교수와 학습의 효율적인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따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교육받은 theory(이론)들을 검증할 수 있는 현장의 대상을 발견하여 추상적인 theory(이론)을 구체적인 事例(사례)를 통해 검증하는 생생한 경험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교수와 학습의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따 특히, 과목의 한 단원으로 자원봉사실습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강의실에서의 theory(이론)적인 학습을 현장실습을 통해 검증하는 기회를 가지도록 할 수 있따 또한 담당교수는 개별 학생의 실습결과를 다시 강의실에서 요점 요약하는 과정을 통해 事例(사례)중심으로 실증적인 theory(이론) 검증을 확인하게 되…(drop) 므로 보다 효율적인 교수법이 될 수 있따
나아가 자원봉사교육은 학습의 한 철학적 명제로 간주될 수 있따 즉, 자원봉사교육은 하나의 교육철학으로서 사회적 책임의식과 계층적 차이 및 culture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는 가치를 지닌다.

2. 자원봉사교육으로 자원봉사의 묘과를 증진시키는 대안

자원봉사 자체의 효율를 높일 수 있는 문제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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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활동의 학습성


레포트/인문사회

다. 교육적 효율를 기대하기 어려운 자원봉사교육, 사회봉사 효율를 지니지 않은 자원봉사교육은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무언가 배우고 얻고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많다는 것이다. 학생들은 학습과 봉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때 보다 사려 깊고 신임 받는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따 특히, 자원봉사자 스스로가 자신의 자유의지로 선택한 활동을 통해 사회봉사 가치를 강하게 느낄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가치관, 人生(인생)관, 사회관 등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을 때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을 스스로 결정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해 낼 수 있을 때 자원봉사교육의 효율는 극대화될 수 있따 따라서 교육적 범위를 벗어난 자원봉사활동이나 사회봉사 효율에 미치지 못하는 자원봉사활동이 되지 않도록 교과 설政府터 면밀히 기획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의 모색을 꾀하고 시민(Citizen)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지밀 수 있도록 교육받는다. 특히, 다른 culture적, 계층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같은 사회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사는 지혜를 짜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따라서 `학습목표(目標)는 사회봉사 효율를 높이기 위한 조건들의 범위에서 설정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입각해야 한다. 대다수 일반 대학생에 대한 교육은 학문적 연구에 앞서 사회진출을 앞둔 예비 사회인 교양교육을 기본 전제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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