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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역학] 대표적 트러스트 구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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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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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4년에 공사는 처음 되었으며, 1907년 8월 캔틸레버 구간이 230m 나갔을 당시 피어부의 빔에서 좌굴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고, 공사중지 명령 무시로 8월29일 85명의 사상자를 낸
1차 사고가 발생하게 되었다. Cooper는 비용과 피어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피어를 육지쪽으로 61m 이동시켰으며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긴 경간장을 가진 교량으로서의 영광과 동시에 비극의 시초가 되었다.



○ Sydney Harbor Bridge




ㅇ 주경간장 : 503m
ㅇ 사용 강재량 : 39,390t
ㅇ 형하고(Clearance) : 52.4m





세계 3대 미항의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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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중앙에 철도교(지하철 3호선)를 두고 상 하행선이 양측으로 분리 되어 있으며, 북쪽으로는 옥수고가차도, 남쪽으로는 압구정고가차도가 연결 되어 있다아

상부구조의 형식은 본교구간은 강상판형(鋼床板型) 및 강상형(鋼箱型)으로 되어 있고, 램프는 강상형(鋼箱型), RC슬래브형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측 고가 차도는 강상형(鋼箱型)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그리고 하부구조는 T형 및 라멘식 교각이다. 기초형식은 수중부 및 둔치 일부는 우물통 기초이며 나머지 둔치부와 육상부는 강관파일 형식이다.
완공초기에는 세상에서 가장 추악한 철의 괴물이라는 비난도 받았지만, 100여년 넘게 영국을 대표하는 교량으로 아직까지도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아







○ Quebec Bridge(Canada)










<1차사고 당시의 모습> <2차 사고 당시의 모습>



<2차 사고 1년후 완공된 현재의 퀘벡교 모습>


세인트 로렌스강을 가로지르는 퀘벡교는 미국에서 뛰어난 교량설계자로 추앙받는 Theodore…(To be continued ) Cooper에 의해 1899년 중앙경간 488m의 캔틸레버 트러스교로 설계되었다.
1879년 티교 붕괴직후 건설된 교량이기에 우리나라의 성수대교처럼 과잉설계된 측면도 없지 않다.
2차 사고는 1916년 9월 Cantilever Arm 46m를 jack으로 들어올리는 작업중 물로 추락해 일어났으며 11명의 사망자를 냈다. 이렇듯 퀘벡교는 시공과정에서 2번의 사고를 통해 완공되게 되었으며, 티교나 타코마 내로우교가 완공후 통행도중 붕괴된 데 반해 이 교량은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 동호대교(東湖大橋)


동호대교는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의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교량으로서 1984년에 준공되었다.
또한 교각은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넓어져 안정감을 주는 홀바인의 앙버팀이라는 구조를 사용했으며, 최초의 설계자는 티교를 설계한 바우치였지만, 티교의 붕괴이후 바우치의 현수교안 대신 파울러와 베이커의 캔틸레버 강트러스안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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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트러스트 구조 조사






























○ Firth of Forth Bridge (Scotland)

ㅇ 길이 : 2,530m
ㅇ 형하고(Clearance) : 48m
ㅇ 수면으로부터 주탑의 정점까지 높이 :137m
ㅇ 투입된 철강의 총량 54,160톤
ㅇ 리벳 총수 650만개, 4,200톤
ㅇ 도장면적 : 58ha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 북해와 접한 포스만에 위치한 철도교로서 1890년에 완공되었고 에펠탑과 더불어 19세기를 대표하는 철구조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아
포스교는 영국에서는 처음으로 강철이라는 당시의 신소재를 사용한 교량이다.
참고로 캔틸레버 트러스란 피어(Pier)를 기준으로 중앙을 향해 솟아나온 트러스에 의해 중앙의 트러스가 지탱되고 있는 형식을 말하며, 당시로서는 교량의 길이를 길게 할 수 있는 유효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사고로 Cooper의 경력은 종지부를 찍고, 몇 년후 그는
사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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